1주차 강의 요약해봤어요. [시작해요 트윈모션&언리얼 2025] 2025.5.10 토요일
1~3주차까지 강의가 끝이났습니다. 총 6주차까지 진행이 됩니다.
운이 좋게 1주차 시청자 참여 이벤트에 뽑혀서 검은 티셔츠를 받았습니다.
매 주 강의 후에 과제를 제출하고 있긴한데 그냥 참여만 한다는 생각으로 하고 있습니다.
모두 참여하면 또 이벤트 참여가 된다고 하네요~
매 년 시작해요 강의가 시작되면 항상 열의를 가지고 참여했는데 이번에는 조금 더 열정을 가지고 참여하고 있습니다.
매 주 강의가 끝나면 계속 돌려보면서 보는데 이번에는 강의 요약을 해보면서 다시 복습을 해볼까 합니다.
매 주 영상을 볼땐 1배속이나 1.5배속으로 봤다면 이번에는 2배속으로 빠르게 보면서 요약을 해보면 좋겠네요.
1~6주차까지 모든 강의를 여기에 요약해보겠습니다.
1주차) 트윈모션 시작하기
1.트윈모션 실행하기
에픽게임즈 런처에서 언리얼 엔진에 있는 트윈모션 선택하기. 2025.1.1 버전 설치하기.
2. 임포트 하기
컨트로+i 혹은 화면 하단의 임포트 항목을 눌러서 + 표시를 눌러서 파일 열기.
계층구조 유지하기
3.뷰포트 내 이동방법
전후좌우 - wasd, 상하 - qe
속도 - 숫자키 1(느림)~6(빠름)
제자리에서 둘러보기 - 마우스 우클릭 누른채로 + 드래그
패닝 - 휠 누른채로 + 드래그
씬에서 선회하기 - 쉬프트키 누른채로 + 휠 누른채로 + 드래그(내 마우스가 마지막에 있던 곳을 중심으로 선회)
뷰포트에서 오브잭트를 중앙에 두기 - 씬 그래프에서 항목 선택 후 F 누르기
프리젠터 모드 진입과 해제 - F12
4. 트윈모션 UI 소개
라이브러리 창 - 식생, 나무를 드래그 앤 드랍 해보기
씬 그래프 - 씬그래프에서 비연속 다중 선택 (컨트롤 + 좌클릭), 연속 다중 선택(쉬프트 + 좌클릭)
속성창 - 계절 변화 해보기
5. 트윈모션 환경설정하기
세팅
유닛설정 - 센티미터
시간형식 - 24시간
프로브 해상도 - 1024.1024
스카이돔 해상도 - 뷰포트 높음, 믹스포트 높음
잔디페이딩 - 그래픽카드가 좋을 경우 원거리, 그래픽카드가 안좋을 경우 근거리
모션블러 - 비활성
저장 - 오토백업 비활성
퀄리티
울트라로 하면 좋지만 그래픽사양에 따라서 설정.
nvidia dlss 슈퍼해상도
6.데이터스미스를 활용한 임포트 파이프라인
새로고침해서 데이터를 더할 수 있다. 되도록 삭제하지 말자.
트윈모션 - 플러그인 문서를 찾아보자.
7.환경 구성하기: 근/원경 채우기
라이브러리 - 머티리얼 - 그라운드 - 네이처에 들어가서 잔디나 흙으로 땅을 바꿔보자.
식생 - 나무의 경우 사람모양과 나무를 비교해 나무의 크기를 짐작할 수 있다.
근경 식생 랜덤 배치 - 라이브러리에서 식생을 다중 선택(컨트롤키 + 마우스좌클릭) 한 후 뷰포트에 클릭해서 배치
원경 식생 랜덤 배치하기 : 하단메뉴의 채우기 - 배치 - 페인트에 들어가서 필요한 나무 에셋을 드래그 앤 드랍한다. 그 나무들을 모두 선택 한 후 붓을 클릭하면 범위가 생긴다. 붓의 크기를 키운 후 원거리 나무를 배치해보자.
밀도를 줄여주고 수령을 키워주면 원경의 나무가 커져서 화면을 꽉 채워준다.
8. 환경 구성하기 : 머터리얼 매핑
면적이 넓은 것 부터 한다. 바닥부터.
실행취소하기 - 컨트롤키 + Z , 취소작업 다시 실행 - 컨트롤키 + Y
머터리얼 피커 (T) - 클릭해서 어떤 머터리얼이 사용되어있는지 알 수 있다.
머터리얼 피커 비활성화 - 마우스 우클릭
uv 월드스페이스와 로컬스페이스 , 러프니스 조정(반사), 노멀 조정(거칠기), 색조 변경, uv랜덤화(타일링 현상 방지)
유리 머터리얼 - 강도조정(반사도)
9. 환경 구성하기 : 앰비언스
랜더 : 루멘 - 뷰 디스턴스 50미터, 리플렉션 레어 라이팅 모드 최적화 선택 후 퀄리티 10 바운스 8, 섀도값이 낮아지면 그림자가 또렷해진다.
fx : 대비,채도를 통해 색감을 변화시킨다.
카메라 : 로컬 노출 활성화 - 하이라이트를 낮추면 밝을 곳을 어둡게 한다, 렌즈 세부사항 - 비네팅을 높이면 카메라 귀퉁이가 어두워진다, 선명도 - 40%로 올려주면 선명도가 올라간다.
환경 : 하루중 시간과 태양의 방위각을 조정해 그림자를 조정한다.
루멘 문서를 살펴보자.
10. 환경 구성하기 : 디테일 머터리얼 매핑
수영장에 타일 매칭해보기
머터리얼 교체모드 - 오브젝트에 적용으로 해보기
러프니스 값 조정하기 - 카메라를 얇게 빗면에서 보고 적용하기
11. 환경 구성하기 : 에셋 배치
이동, 회전, 스케일 모드 : 이동 7, 회전 8, 스케링 9 , Tab 이동, 회전, 스케일모드 순차적 변경
채우기 - 배치 - 흩뿌리기 기능 : 세밀한 잔디를 파레트에 넣고 클릭해서 잔디를 채워준다.
채우기 - 배치 - 스패이싱 기능 : 선을 그어서 파레트에 있는 나무들을 랜덤 배치한다.
에셋 프로피티 - 세부사항을 통해 나뭇잎 색깔을 바꿀 수 있다.
헬퍼띄우기 : G 키
12. 환경 구성하기 : 다운로드 에셋 활용하기
에픽게임즈 계정 로그인 후 다운로드 해준다. 처음 한번은 배치할때 시간이 걸린다.
13. 환경 구성하기 : 타일링
머터리얼 피커로 매쉬를 클릭한 후 UV의 세부사항에서 오프셋 X,Y로 조정한다.
https://youtu.be/ZJNT8cCfKrA?si=rMy2YZlDVWhWMyxk